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자전거 구입 가이드 6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2)

by freewheel 2017. 1. 19.

자전거 구입 가이드 6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2

 

 이전 글에서는 자전거 가격의 원가 측면에서 설명을 했습니다. 국내 유통구조에 따른 오해를 풀어보고 싶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전거 가격과 성능의 관점에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00만원 짜리 자전거와 1,000만원짜리 자전거는 같은 자전거인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바로 성능의 차이입니다. 100만원 짜리 자전거가 발휘할 수 있는 성능과 1,000만원짜리 자전거가 발휘할 수 있는 성능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10배의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1,000만원짜리 자전거를 구입하는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일반인에게는 의미가 없을 지라도 0.01초를 다투는 프로의 세계에서는 1%의 성능 차이도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전거 가격과 성능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그래프로 그려 보겠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보시듯이 가격이 올라갈 수록 자전거의 성능도 같이 좋아집니다.(가격 ∝ 성능) 다만 최상급으로 갈수록 소재와 기술의 한계 때문에 성능변화가 작아집니다. 그럼 성능이 뛰어난 자전거란 무엇일까요? 자전거는 기록의 스포츠입니다. 싸이클이던 MTB이던 조금이라도 더 빨리 달려서 기록을 단축시키려는 노력이 바로 자전거 개발자들이 하는 일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이더의 능력이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1) 무게가 가벼울수록 좋다.

 2) 구름저항, 공기의 저항이 작을 수록 좋다.

 3) (MTB의 경우) 서스펜션 성능이 좋아야 한다.

 4) 구동계통 부품이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5) 페달에서 바퀴로 힘이 전달되는 과정에 에너지 손실이 적어야 한다.

 6) 그렇지만 튼튼해야한다.

 7) 디자인이 예뻐야(?) 한다.(왜 비싼 자전거일 수록 예뻐보일까요?ㅋㅋㅋ)

 즉, 자전거 가격이 비싸질 수록 무게는 가벼우면서 훨씬 적은 힘으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으며 부품의 내구성이 좋고 신뢰성이 좋다(고장이 잘 나지 않는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런 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형태와 구조를 연구한 결과가 디자인에 반영되기 때문에 비싼자전거일 수록 예뻐보이기도 합니다.(왠지 성능이 좋을 것 같은 느낌같은 느낌~^^)

 하지만 위의 그래프와 같이 자전거의 성능을 수치상으로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는 자료가 거의 없기 때문에(영업 비밀인가요?ㅜㅜ) 일반인들은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자전거일 수록 성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프를 하나만 더 살펴보겠습니다.

 위 그래프가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자전거 업계에 계신 분들은 어느정도 동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에 유럽브랜드 입문용 자전거가 110만원, 미국브랜드가 100만원, 대만 브랜드가 90만원이라고 해봅시다. 이 때 성능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위 3대의 자전거를 분해해서 부품 하나하나를 비교해보면 거의 비슷합니다. 조금 다르게 말하면 각 브랜드의 100만원짜리 자전거를 비교해보면 대만브랜드가 부품이 조금 더 좋고 그 다음이 미국브랜드, 마지막으로 유럽브랜드라고 생각하면 어느정도 맞다고 예상하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이 때 부품차이(성능차이)는 위 그래프에서 화살표가 그렇게 길지 않듯이 비교하기 어려운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100만원짜리 자전거와 170만원짜리 자전거는 분명히 부품이나 소재에 차이가 나지만 110만원짜리 자전거와 115만원짜리 자전거는 브랜드가 차이나는 것 말고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동급의 아반떼, K3, 크루즈, SM3를 비교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저는 자전거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비슷한 금액대의 자전거라면 성능도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말씀드립니다. 10~20만원 때문에 선택을 고민하기에는 성능차이가 너무 안나기 때문입니다. 대신 가격 보다는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후회를 덜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예뻐보이는 디자인을 선택하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래도 자전거마다 분명히 차이는 존재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비교하는 요령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자전거 프레임 비교

2. 구동계 부품 비교

3. 휠셋, 서스펜션 기타 부품 비교

자전거를 비교하는 것은 결국 위 3가지를 비교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위 세가지 비교 방법을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2017/01/11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5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1)

2017/01/10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4 (자전거 브랜드별 홈페이지 방문하기2)

2016/12/31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3 (자전거 브랜드별 홈페이지 방문하기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