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자전거 구입 가이드 5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1)

by freewheel 2017. 1. 11.

자전거 구입 가이드 5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1

 

 자전거를 몇년동안 타신 분들은 멀리서 자전거 모양만 봐도 대충 견적이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초보자가 그 정도 경지(?)에 이르려면 한참 부족하지만 그래도 자전거를 당장 구입하고 싶은데 너무 모르니까 답답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 가격이 합리적인 것인지 이 가격에 구매하면 호구가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기도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자전거 가격을 비교하는 나름의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전거 가격에 대한 이해>

 자전거 가격을 비교하기에 앞서 우선 자전거 가격에 대한 오해를 풀어야 합니다. 자전거 가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보니 눈탱이(?)를 맞을까 걱정하게 되고 자전거 샵에 대한 불신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전거의 99%는 수입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 가격은 대략 아래의 구조로 결정되어 진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 가격과 대리점 공급가격을 결정하는 주체는 대리점(샵)이 아닌 수입사나 제조사라는 점입니다. 샵에서는 대리점 마진을 줄여서 할인 판매를 할 수는 있지만 마진을 올려서 소비자 가격 이상으로 판매할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수입사(제조사)에서는 대리점 공급가격과 소비자 가격을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결국 샵(대리점)도 수입사와 제조사에서 정한 공급가로 물건을 구입하여 소비자 가격에 따라 판매할 수 밖에 없는 '을(乙)'의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그림을 통해 몇가지 사실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1) 국내지사 설립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는 수입사 마진이 빠지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2) 현금으로 구입을 하면 부가세 부분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샵이 있다.

 3) 공급가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샵에서는 대리점 공급가 아래로 할인을 해주지는 않는다.(이월 상품 제외)

 4) 수입사(제조사)의 규모가 클 수록 수입사(제조사) 마진을 줄일 수 있는 여력이 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5) 샵의 규모가 커질 수록 대리점 마진을 줄일 수 있는 여력이 커지기 때문에 작은 샵 보다는 규모가 큰 샵을 방문하면 좀 더 많은 할인을 받을 확률이 높다.

 6) 한번 소비자 가격이 정해졌더라도 환율변경 등으로 소비자 가격은 변경될 수 있다.

 

※ 자전거 가격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자전거 샵에 가서 초보인 것이 표가 나면 눈탱이(?)를 맞는다? → 샵에 따라 할인율이 다르지만 초보자가 샵에 방문했다고 하더라도 소비자 가격 또는 그 이하로만 판매를 하기 때문에 속아서 사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처음 방문한 고객에게 단골고객과 동일하게 할인을 해주지는 않습니다. 샵을 자주 이용하면서 단골이 되면 더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샵 보다 인터넷이 더 싸다? → 인터넷 쇼핑몰은 대리점 마진을 줄일 수 있고, 병행수입을 하는 경우 샵보다 가격이 쌀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수입사에서 신속한 재고처리를 위해 특정업체에 공급가를 할인하여 판매하는 경우 인터넷으로 싸게 날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인터넷 판매가격이 대리점 공급가보다 싼 경우도 있습니다.

 3) 자전거 샵 가격은 믿을 수 없다? → 자전거 샵 입장에서는 수입사와 계약한 조건대로 판매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수입사와 상의없이 할인을 하게되면 수입사에게 제재를 당하기도 합니다. 자전거 샵의 입장을 이해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4) 샵마다 판매가격이 다르다? →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샵을 가더라도 소비자 가격은 동일합니다. 다만 샵 대표자의 결정에 의해 대리점 마진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할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다르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공식 소비자 가격 확인하기>

 이제는 자전거 가격에 대한 이해를 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다음으로 자전거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가장먼저 해당 제품의 공식적인 '소비자 가격'을 알아야 합니다. 공식 소비자 가격을 알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수입(제조)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과 수입(제조)사에서 제조한 카달로그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간혹 자전거 판매회사(대리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가격을 확인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가격에 오류가 있거나 할인가격을 게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수입(제조)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야 합니다.

※ 수입(제조)사 홈페이지는 아래 글을 참조

2016/12/31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3 (자전거 브랜드별 홈페이지 방문하기1)

2017/01/10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4 (자전거 브랜드별 홈페이지 방문하기2)

 

 자전거 가격 비교에 앞서서 자전거 가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먼저 설명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 본격적으로 자전거 가격비교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