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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야기/산악 자전거 이야기(MTB)

2017년 트렉 신형 슬래쉬(29인치) 발표

by freewheel 2016. 7. 21.

2017 Trek Slash(29er) 발표

 

 

출처 : 마운틴바이크리뷰(www.mtbr.com)

 

 

 

2017년은 미국 메이커들이 엔듀로 바이크에 큰 변화를 주려고 하나 봅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엔듀로 모델의 상징과도 같았던 X-wing 탑튜브를 버리고

데모와 같이 싱글사이드 싯포스트/리어샥 디자인으로 바뀐다는 소문과 함께

디자인 스케치가 유출되어 외국에서는 이슈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Specialized Demo - single sided yoke 사진>

(yoke라는 단어가 멍에로 나오는데 적절한 말로 표현하기가 어렵네요...ㅜㅜ)

 

 

 

이건 외국 사이트에 이슈가 되었던 설계도면입니다.

데모가 아닌 엔듀로로 추정하는 것이 리어샥이 데모보다 짧고

전체적인 모양이 엔듀로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2017 엔듀로가 어떻게 출시될 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트렉이 스페셜라이즈드 보다 먼저 2017년 신형 엔듀로를 발표했습니다.

 

트렉도 기존 모델과 다르게 많은 변화를 주었는데요.

이전 모델에서는 최신 디자인을 따라가지 못하는 모습이어서 아쉬운 점이 많았는데

이제는 사진만 봐도 멋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새로 발표된 2017년형 슬래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6년형 슬래쉬 9.9

 

 

2017년형 슬래쉬 9.9 


위에 이미지가 2016년 슬래쉬이고 아래가 이번에 발표한 2017년 슬래쉬 입니다.

 

별로 바뀐 것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하나하나 들여다보면

디자인에 많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색상이 너무 예뻐졌습니다~~~~

진작에 이런 색상으로 나왔으면 한국에서도 더 많이 팔렸을텐데

이제라도 색상이 예뻐진다니 더 많이 기대가 됩니다.

 

 

하나하나 들여다 보겠습니다.

 

 

1. 주요제원

 

 항목

주요 내용

 프레임 소재

OCLV 카본

서스펜션

앞 : 160mm, 뒤 : 150mm

휠사이즈

29"

헤드각

65.6º 또는 65.1º

(미노 링크로 변경 가능)

허브

앞 : Boost 110mm, 뒤 : Boost 148mm

가격

- Slash 9.9 RSL(Race Shop Limited) : $9,000

- Slash 9.8 : $5,500

- 프레임(Float X2 리어샥 포함) : $3,700

 

 

 

2. 더욱 커진 직선형태 다운튜브(Oversized 'Straight Shot' Downtube)

 

 

 

 프레임의 수직강성을 높이기 위해 다운튜브의 크기도 키우면서

헤드튜브까지 직선형태로 연결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형태의 장점은 프레임 사이즈가 변하여도

다운튜브는 그대로 유지가 가능하여 프레임 강성도 높이면서

(다운힐 자전거와 비슷한 강성이라고 합니다.)

무게는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단, 한가지 단점은 핸들을 크게 돌리거나 넘어질 때

포크 크라운이 회전하면서 다운튜브 아래부분과

부딪힐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트렉에서는 2가지 방법으로 그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3. Knock Block 시스템

  

 

 

사진에서 헤드튜브와 헤드셋이 만나는 부분에 Knock Block 이라는 글씨가 보이고,

그 아래에 볼트로 채결되면서 흰색 띠가 있는 부품이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작동 시스템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헤드셋에

내장된 시스템으로 핸들이 일정각도 이상 돌아가지 않게

막아주는 시스템으로 판단됩니다.

 

 

 

Knock Block 시스템만으로는 혹시 몰라서 그런지

다운튜브 아래 포크 크라운이 닿을 수 있는 부분에

프레임 보호대를 장착했습니다.

 

 

 

 

 

4. 리어샥 다이렉트 마운트

  

 

 2017년형 슬래쉬에서 이전과는 가장 다른 부분 중 하나는

트렉 풀 서스펜션 자전거의 특징 중 하나였던 Full Float 시스템을

버리고 리어샥을 다운튜브에 바로 연결하였다는 것입니다.

 

Full Float 시스템은 리어샥 하단부와 체인스테이를 링크로 연결한

시스템으로 좀 더 부드러운 승차감과 다양한 지형에서 반응성을

높이기 위해서 개발되었는데요.

 

그렇지만 리어샥 에어 스프링이 발전하면서 그 역할을

리어샥 자체가 받아줄 수 있게 되면서

이번에 슬래쉬에는 Full Float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고

다운튜브에 바로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Top Fuel, Fuel EX, Remedy는 Full Float 시스템이 계속 적용됩니다.)

 

 

리어샥을 프레임에 바로 연결하는 디자인으로 바꾸면서

프레임 디자인 설계의 유연성을 높이면서

프레임 하단부의 공간 확보도 하고,

프레임과 체인스테이의 강성을 높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29인치에 150mm 트래블 프레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리어샥 시스템은 공격적인 라이더의 요구를 만족시켜줄 것이라고 합니다.

 

 

 

5. Mino Link 를 통한 라이딩 지오메트리(헤드각) 조절 기능

 

 

 

 

Mino Link 는 이전 모델에도 있었던 기능입니다.

다만 바깥쪽에 있던 링크를 안쪽으로 넣은 것이 차이입니다.

 

좀 더 편하게 조절 가능하게 바뀐 것 같은데,

아직 사용해보지는 않아서 얼만큼 편해졌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링크 방향을 앞뒤로 바꾸는 것 만으로도 헤드각이 0.5도 변경이 되는데요.

다운힐에서는 이 차이도 크게 느껴진다니 한번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6. New SRAM Eagle 1×12 구동계 사용

 

 

 

슬래쉬 9.8은 스램 X1 11단 구동계가 들어가고

9.9 RSL에는 스램의 새로운 구동계인 Eagle 12단 구동계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9단에서 10단으로 넘어간지도 얼마 안 되었는데 벌써 12단이 나오나 봅니다.

 

스램에서는 앞 1단 뒤 12단이 궁극의 비율이라고 하는 것 같은데

과연 업힐할 때 어떤 느낌일지 궁금합니다.

 

 

 

 

7. ABP(Active Braking Pivot) 시스템

 

 

이것도 기존 슬래쉬에 있던 기능입니다.

리어샥 작동 시에도 브레이크 작동을 원할하게 하기 위한

피봇이 프레임 끝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풀 서스펜션 자전거는

리어샥이 작동할 때 브레이크 캘리퍼의 위치도

변하게 되면서 브레이크 컨트롤이 약간 불안할 때가 있는데

 

캘리퍼가 최대한 로터와 같이 움직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8.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앞 변속기를 제외해서 그런지

뒷브레이크, 뒷변속기 선이 모두

깔끔하게 프레임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다만 케이블과 리어샥이 닿은 것을 보니

리어샥과 케이블이 만나는 곳에 보호필름을 붙여야 할 것 같습니다.

 

 

 

9. 지오메트리

 

 

 

사이즈는 15.5", 17.5", 19.5", 21.5" 이렇게 4가지로 출시되며

 

다른 대부분의 메이커가 29인치 엔듀로 자전거를 만들 때

작은 프레임 사이즈를 디자인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고 합니다.

 

트렉은 이번 슬래쉬를 만들면서 수십년간 29인치를 만들어온 경험으로

15.5"사이즈의 29인치 엔듀로 바이크 이지만

빠르고 훌륭한 핸들링을 제공한다고 하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10. 디자인 포인트??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2017년 슬래쉬 사진을 보면서

제일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바로

탑튜브와 시트튜브가 만나는 부분과

리어샥 링크 부분입니다.

 

이전 모델은 왠지 모르게 복잡하고 투박해 보였는데

 

신형은 깔끔하게 라인이 떨어져서 너무 예뻐보입니다~~^^ 

산타크루즈 노메드 못지않은 디자인과 색상이라고 생각합니다~ㅋㅋ

 

 

29인치만 출시된다고하니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새로운 디자인은 너무 마음에 듭니다.

 

 

2017년 스페셜 엔듀로 나오면 구입하려고 고려중이었는데

슬래쉬 디자인을 보니 스페셜 보다는 슬래쉬로 마음이

더 쏠리고 있습니다. 스페셜 엔듀로 디자인이 공개되는 것을

보고 결정해야 될 것 같습니다...ㅜㅜ

 

 

미국에 10월에 정식으로 출시한다고 하니

국내에도 그 때와 비슷하게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17년형은 아니지만 슬래쉬 영상 보면서 마치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 http://reviews.mtbr.com/2017-trek-slash-29er-first-look

 - http://www.bikeradar.com/mtb/news/article/trek-slash-29-first-look-pricing-availability-details-47609/

 - http://www.trekbikes.com/us/en_US/bikes/mountain-bikes/enduro-mountain-bikes/slash/c/B341

 - http://reviews.mtbr.com/is-this-the-new-2017-specialized-endu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