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산악 자전거 이야기(MTB)

폭스 VS. 락샥 : MTB 포크 가이드 2

by freewheel 2020. 8. 25.

폭스 대 락샥 : MTB 서스펜션 포크 가이드 2

 

락샥 브랜드의 역사(RockShox Inc.)

폭스와 비슷하게 락샥(RockShox)의 설립자 폴 터너(Paul Turner)도 모터싸이클과 인연이 깊습니다. 10대였던 1970년대에 모터싸이클 대회에 참석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18세에는 에프터 마켓용 모터싸이클 엔진 부품을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터너는 곧 혼다 프로 모토크로스 팀 미케닉과 혼다 R&D의 컨설팅을 맡게 됩니다. 그러다가 혼다와 일을 하기 위해 Northern California로 이사를 가게 되면서 철인3종 경기와 산악자전거 경기에 참가하게 됩니다.

초기 락샥모델인 RS-1를 보고 있는 Paul Turner

모터싸이클을 타던 터너는 부드러운 모터싸이클의 서스펜션이 익숙했던 반면 당시 산악자전거는 서스펜션이 달려있지 않은 리지드 포크(Rigid Fork)가 달려 있어서 너무 불편하고 구식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는 모터싸이클 서스펜션 포크를 가벼우면서 심플한 모양으로 개조하는 작업을 시작하게 되고 결국 락샥의 초기 모델로 발전하게 됩니다. 1987년 Keith Bontrager의 도움을 받아서 산업 박람회 참여를 위한 산악자전거용 앞/뒤 서스펜션 프로토타입 제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한편 Stephen Simons 라는 기업가이자 베테랑 모터싸이클 선수였던 사람이 있었는데 1974년에 Moto-X Fox 라는 회사에서 일하게 됩니다.(Moto-X Fox는 Fox AirShox을 공급하던 회사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초기 FOX AirShox 제품을 테스트하고 디자인하는 일에 참여하게 되고 나중에는 서스펜션 개조와 프론트 포크를 개발하는 Simons Inc. 라는 자기회사를 차리게 됩니다.

 

첫 프로토타입 서스펜션을 만든 이후 폴 터너는 자신의 차고에서 Simons. Inc 의 부품을 사용하여 자전거용 서스펜션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1989년 터너는 Stephen Simons를 찾아가서 서스펜션 제작에 필요한 노하우를 얻게 되고 이기술을 자전거용 서스펜션 개발에 접목하면서 락샥(RockShox)이라는 회사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Simons는 락샥의 첫 대표가 되게 됩니다.

초기 락샥(RockShox) 포크를 장착한 미야타(Miyata) 산악자전거를 타고 챔피언이 된 Herbold

그 후 2년은 락샥이 크게 성공하는 시기가 됐는데 터너는 Greg Herbold를 락샥의 테스트 라이더이자 회사의 대변인으로 영입을 했습니다. 1990년 국제 싸이클 연맹(UCI : Union Cycliste Internationale)이 주최한 첫 MTB 월드컵 대회에서 락샥 서스펜션을 장착한 자전거를 타고 초대 다운힐 월드 챔피언에 오르게 됩니다. 또한 XC부분에 출전한 Ned Overend는 락샥을 장착한 스페셜라이즈드 자전거를 타고 초대 크로스 컨트리 월드 챔피언(XC world champion)이 됩니다. 그 해에 락샥은 RS-1 이라고 불리는 첫 서스펜션 포크를 출시하게 됩니다.

 

그렇게 자전거용 서스펜션의 창시자로 산악자전거의 역사와 함께한 락샥은 2002년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자전거 부품회사였던 SRAM에 인수되었고 SRAM 의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락샥(RockShox) 브랜드가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알아봤는데요. 다음 글 부터는 폭스와 락샥에 대한 본격적인 비교 분석을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20/07/20 - [자전거 이야기/산악 자전거 이야기(MTB)] - 폭스 VS. 락샥 : MTB 포크 가이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