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Equipment

올마운틴 클릿 페달용 신발 추천(시마노 SH-AM503)

by freewheel 2021. 12. 29.

올마운틴 자전거용 클릿 페달 슈즈 추천드립니다!

시마노 'SH-AM503'

 올마운틴 자전거 라이더는 대부분 평페달을 사용하고 계신데요. 저는 클릿페달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신발을 오래 신다보니 신발을 새로 구입을 해야 됐는데 고민이 되는 겁니다. 평페달로 바꾸고 평페달용 신발을 사려면 페달하고 신발하고 둘다 사야되고, 그냥 신발만 새로 사려고 하니 클릿페달용 올마운틴 신발은 종류가 많지 않아서 선택의 폭이 좁기 때문이었습니다.

 올마운틴용 평페달 신발은 대부분의 라이더분들이 파이브텐(5.10)을 신고 계시며 정말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클릿페달용 신발도 파이브텐으로 알아보려고 공식 수입사 홈페이지 '무투부(MUTUBU)' 사이트 www.mtb.co.kr 에 들어가봤습니다. 파이브텐에서 클릿슈즈는 '헬캣' 이라는 모델이 유일하게 있었는데 지금은 재고가 없고 'Kestrell Pro BOA'라는 모델만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격이 239,000원 입니다. 산에서 자전거를 타다보면 신발도 험하게 신을 수 밖에 없어서 좀 더 저렴한 가성비 좋은 신발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처음으로 찾아본 것은 스페셜라이즈드 였는데요. 예전에 클릿용 올마운틴 신발을 판매를 했었기 때문인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2FO Flat 2.0 Mountain Bike Shoes' 라는 평페달용 신발만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샵에 가서 신발을 구경하다보니 시마노에서 'AM' 시리즈의 신발이 새로운 라인업으로 판매가 되고 있었습니다. 평페달용 신발은 'GR'이라는 라인이고, 클릿슈즈는 'AM' 이라는 모델로 판매가 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마노 공식 수입사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신발 카테고리(https://www.nnxsports.com/shop/goods/goods_list.php?category=005001007007) 들어가 보았습니다.

왼쪽에 신발을 선택하면 신발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는데 거기서 '그래비티' 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AM 라인을 살펴보니 AM5, AM7, AM9 이렇게 3가지 모델이 있었습니다. AM7이나 AM9 모델도 좋아보였지만 그러면 가격이 파이브텐과 크게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제일 저렴한 제품인 'SH-AM503' 을 보니 예전에 SH-AM5 모델이 새롭게 디자인되어 출시를 한 것 같습니다. 가격도 125,000원으로 나쁘지 않았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올리브 색상 2가지가 있었는데요. 블랙이 무난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흙먼지가 뭍으면 더 지저분해 보일 것 같아서 올리브 색상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nnxsports.com

제품의 스펙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끈을 이용해서 묶는다는 것 말고는 상급 모델과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제가 찾는 40사이즈 재고를 확인해보니 재고도 있다고 나옵니다.

 샵에 재고가 없어서 점장님께 위 제품을 주문할 수 있는지 물어보니 재고확인을 해보시더니 주문이 가능하다고 하십니다! 샵에 주문을 하고 신발이 도착하길 기다렸습니다. 드디어 샵에서 신발이 도착했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퇴근 후 얼른 샵으로 가보니 신발이 도착 했습니다.

생각보다 색깔도 예쁘고 신발도 뭔가 단단한 느낌입니다.

아시겠지만 클릿은 별도 구매하고 제 발의 위치에 맞게 장착을 했습니다. 올리브 색상이 실물이 어떨지 궁금했는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고 예쁜 것 같습니다. 밑창을 보시면 신발 가운데로 홈이 길게 파여져 있는데 이게 라이딩 시에 클릿을 장착을 못하더라도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신발이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라 합니다.

<실 사용 후기>

 새 신발을 구입하고 나서 라이딩을 8회 정도 하였습니다. 위에서 잠깐 설명을 드렸듯이 가운데 홈이 있는게 다운힐에서 출발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클릿 장착을 미처 하지 못했을 때 우선 신발 중앙으로 체중을 버티면서 출발을 하고 그 후에 편한 상태에서 클릿을 장착하면 되니까 좋았습니다. 그리고 신발 전면부가 좀 딱딱한 편인데 돌부리에 부딪힐 때 발가락을 보호해주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끈으로 묶는 방식이라 꽉조여지지 않아 업힐에서 어떨 지 궁금했는데 신발 내부가 조여주는 느낌이 들어서 발이 신발안에서 놀거나 그런 것이 없고 힘전달이 잘 되는 것 같아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마운틴 라이더 중에서 클릿 페달을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파이브텐도 정말 좋은 신발이긴 하지만 가성비가 좋은 신발을 찾으시거나 산에서 편하게 막(?) 신기 좋은 신발을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시마노 신발도 한번 고려해보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