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자전거 구입 가이드 9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5 - 구동계 등급 이해하기)

by freewheel 2018. 2. 9.

자전거 구입 가이드 9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5 - 구동계 등급 이해하기(1 - MTB)

 

 지난 글에서 자전거에 주요 구동계 부품에 대해서 명칭과 간단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2018/02/06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8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4 - 구동계 비교)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구동계 부품 제조사들과 그들이 만들어내는 부품 등급을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구동계 제조사에 대한 이해>

전 세계적으로 자전거 브랜드가 수없이 많이 있지만 각 브랜드는 프레임만 제작할 뿐이고 구동계 부품은 일본의 시마노(SHIMANO), 미국의 스램(SRAM), 이탈리아의 캄파놀로(Campagnolo) 이 3개 회사 제품 중의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심지어 MTB는 시마노 아니면 스램 2개 회사의 제품이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3개 회사에 대해서만 알면 됩니다. 간단하죠?

<시마노(SHIMANO)>

먼저 시마노 입니다. 시마노를 먼저 말씀드릴 수 밖에 없는게 지금 전세계 자전거 시장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처음 자전거를 접하시게 되면 "그거 등급이 어떻게 돼?", "XT급은 되어야지", "입문용으로 105급은 되어야 하나요?" 등의 얘기를 참 많이 듣습니다. 시마노의 제품이 워낙 시장점유율이 높다 보니 부품을 비교하는 기준이 되어서 그렇습니다. 차를 구입할 때 차량크기를 기준으로 한 중형차, 준중형차 라는 표현도 사용하지만 일반인들이 알아듣기 쉽게 쏘나타급, 아반떼급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시마노는 1921년에 일본에서 자전거용 프리휠(뒷기어)를 만들면서 시작된 회사로 2019년 기준 연매출이 3,632억엔이었습니다.(한화로 4조 천억원 정도 하는군요) 2019년 사업계획을 보면 자전거 사업부 매출이 80%, 낚시 관련 사업부 매출이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관련 사업으로만 1년에 3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는 세계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출처 : www.shimano.com)

 문제는 시마노가 세계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전거 제작사와의 관계에서 시마노가 가진 파워가 크다는 것입니다. 그 말은 완성차 브랜드에서 구동계를 꾸밀 때 시마노 제품으로 구성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생기며 그러다보니 우리가 자연스럽게 시마노 구동계를 비교하면서 자전거를 비교하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똑같은 프레임의 자전거인데 구동계를 시마노의 어떤 등급을 장착했냐에 따라 가격대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마치 쏘나타를 구입할 때 1.6엔진이냐 2.0엔진이냐에 따라 기본 가격대가 달라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시마노 MTB 구동계 가격 비교

  그러면 시마노 자전거 부품의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어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우선 구동계는 크게 2가지 MTB구동계이냐 로드(싸이클) 구동계냐로 나뉩니다. 두가지 구동계의 차이는 쉽게 설명해서 로드 구동계는 고속 및 정속주행에 유리하게 설계되어있고 MTB는 업힐과 다운힐에 유리하게 설계되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선 MTB 구동계를 한번 비교하고 다음 글에서 로드 구동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린대로 6가지 부품에 대해서만 비교를 하였고, 가격 비교를 쉽게 하기 위해 해당부품 중에서도 모델이 나뉘는 경우 제일 비싼 부품 가격을 표시하였습니다. 아래 자료는 국내 시마노 정식 수입사인 '나눅스 네트웍스' 홈페이지를 참고하였습니다.

출처 : 나눅스 네트웍스(www.nnxsports.com)

MTB 구동계는 최상급 XTR 등급부터 그 아래로 XT → SLX → Deore 순으로 내려옵니다. 물론 데오레 등급 아래도 있지만 전문 MTB라고 하면 데오레 등급부터라고 보시면 되고 그 아래 등급은 생활자전거 등급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표에서 각부품 가격은 참고만 하시고 마지막에 있는 합계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최상급 XTR 등급은 6가지 구동계 부품 합계가 대략 260만원, XT 등급은 130만원, SLX 는 100만원, 데오레는 80만원 정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8/02/05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7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3)

그러면 위의 글에서 프레임을 비교하는 법과 마찬가지로 구동계로 자전거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같은 브랜드에서 프레임은 동일하고 구동계가 XT와 XTR 로 구분된다면 구동계 차이로 인하여 가격이 약130만원 차이가 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가격비교가 쉬운 엘파마 모델을 예로 들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엘파마 홈페이지(www.elfama.com)에서 캡쳐한 것입니다. 두번째 모델이 XTR 등급 구동계가 장착된 모델이며, 세번째 모델이 XT 등급 구동계가 장착된 모델입니다. 두 모델은 프레임은 동일하며 나머지 부품에서도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가격차이가 215만원(= 649만원 - 479만원) 입니다. 그렇다면 시마노 부품 등급표를 참고했을 때 215만원 가격차이에서 구동계 차이가 약 130만원 정도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나머지 85만원은 서스펜션과 휠과 같은 다른 부품에서 가격차이가 나는 것이라고 예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자전거를 가만히 보면 구동계가 섞여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동계가 XT 등급인데 스프라켓은 SLX 등급이 들어있거나 SLX 등급인데 뒷변속기는 XT 등급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위의 표에서 해당등급의 부품을 바꿔서 대략적인 합계 금액을 비교해보면 됩니다.

 지금까지 시마노 브랜드와 MTB 구동계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요. 어느정도 이해가 되셨나요? 이정도만 이해를 하셔도 자전거 비교하거나 샵에 가셔서 자전거를 구경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시마노 로드 구동계를 간단하게 비교하고 그 다음에 SRAM, 캄파놀로 이야기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시마노 구동계에 대한 더많은 정보를 얻고 싶거나 각 부품별 가격을 보시려면 아래의 나눅스네트웍스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www.nnxsports.com/shop/goods/goods_list.php?category=005001001001

 

2018/02/06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8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4 - 구동계 비교)

2018/02/05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7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