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자전거 구입 가이드 8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4 - 구동계 비교)

by freewheel 2018. 2. 6.

자전거 구입 가이드 8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4 - 구동계 비교

 

 지난 글에서는 자전거 부품 중 가장 중요하며 비중이 큰 프레임의 가격을 소재와 브랜드에 따라 비교하는 법을 말씀드렸습니다.

 

2018/02/05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7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3 - 프레임 비교)

 

 이번 글에서는 자전거에서 두번 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구동계에 대해서 설명드릴텐데 구동계의 자세한 원리나 설명은 생략하고 단순히 가격 비교하는 차원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 구동계

 자전거에서 구동계라고 하면 좁게는 두다리의 힘을 바퀴로 전달하는 부품을 뜻하며 보통은 자전거를 감속시키고/멈추게 하는 브레이크를 포함해서 표현하기도 합니다. 구동계와 브레이크 시스템을 합해서 보통 그룹세트(그룹셋)라고 합니다. 저는 그냥 구동계로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동계를 비교할 때는 크게 아래의 3가지를 이해하시면 됩니다.

1. 구동계 각 부품의 명칭

2. 구동계 제조사에 대한 이해

3. 각 제조사별 부품 등급에 따른 가격 비교

 

<1. 구동계 각 부품의 명칭>

가장 먼저 구동계 부품 명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출처 : http://www.bike.bikegremlin.com>

위 사진에서는 여러가지 명칭이 있어서 복잡해 보이지만 아래에서 설명드릴 6개 부품에 대해서만 이해하시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 크랭크(Crank) : 보통 앞기어라고 하기도 하며 페달과 연결된 커다란 기어가 있는 부품 전체를 크랭크라고 합니다.

 

<출처 : https://bikeworldiowa.com>

- 스프라켓(Sprocket) : 보통 뒷기어라고 하며 뒷바퀴 축에 연결된 기어뭉치로 1개이상의 여러개의 기어가 크기별로 순서에 맟춰 뭉쳐져 있는 부품을 스프라켓이라고 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기어 하나하나를 스프라켓이라 하고 스프라켓 뭉치를 카세트(Cassette)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그냥 스프라켓이라고 많이 표현합니다.

 

<출처 : http://cycleseven.org>

- 앞변속기(앞드레일러, Front Derailleur) : 앞기어 즉 크랭크 위에 설치되며, 앞기어에 걸려있는 체인을 이동시켜 변속을 해주는 부품입니다.

 

 

<출처 : http://blog.treefortbikes.com>

- 뒷변속기(뒷드레일러, Rear-Derailleur) : 뒷기어 즉 스프라켓 아랫쪽에 설치되며, 뒷기어에 걸려있는 체인을 이동시켜 변속을 해주는 부품입니다.

 

<출처 : http://www.sicklines.com>

- 변속레버(shifter or shift lever) : 위에 설명드린 앞변속기와 뒷변속기를 제어하기 위해 핸들바에 부착하는 부품입니다. 보통 핸들 좌우측에 각각 1개씩 장착하고 왼쪽레버는 앞변속기, 우측레버는 뒷변속기에 연결되어있습니다. MTB와 싸이클(로드)은 서로 변속레버의 모양과 작동방식이 다르지만 케이블을 이용하여 앞/뒤 변속기를 작동시키는 원리는 동일합니다.

 

MTB 변속레버 작동 모습

 

싸이클(로드) 변속레버 작동 모습

<이미지 출처 : https://thebicyclechain.com/articles/how-to-shift-sram-x.0-levers-pg412.htm>

- 브레이크(brake) : 브레이크는 말그대로 감속, 정지를 위한 장치로 핸들에 장착되는 브레이크 레버와 바퀴에 장착되는 브레이크 캘리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때 MTB는 디스크도 포함하여 브레이크 세트가 됩니다.

 

<출처 : www.sram.com>

 

 자전거 구동계 부품의 대표적인 6개 부품에 대한 설명을 드렸는데 대략 어떻게 생겼고 어디에 장착되는지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구동계 부품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되었다면 이제는 각각의 부품 가격을 비교해볼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이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동계 부품은 자전거 가격대가 올라갈수록 자전거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같은 프레임이라 하더라도 어느 제조사의 어느 가격대의 부품을 장착했는지에 따라 자전거 자체의 가치가 차이가 나게 되며 디자인에서도 많은 차이를 가지게 됩니다.

 남자들은 특히 기계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구동계 부품을 알기 시작하면 업그레이드 병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아름다운 디자인의 부품을 보면서 업그레이드를 꿈꾸다 보면 자전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급격이 커지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자전거에 대해 잘 몰랐지만 부품 제조사와 최상급 부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나서부터 자전거에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구동계 부품은 제조사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으면서 다양한 등급의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구동계 제조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부품 등급에 따른 가격 비교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02/05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7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3)

2017/01/19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6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2)

2017/01/11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5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