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자전거 구입 가이드 12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8 - 구동계 등급 이해하기4)

by freewheel 2020. 9. 18.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8 - 구동계 등급 이해하기4 (스램 MTB 구동계)

 

 지난 글에서는 자전거 구동계 브랜드 중 하나인 스램이라는 회사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020/06/30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11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7 - 구동계 등급 이해하기3)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스램(SRAM) 구동계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먼저 MTB 구동계를 설명드리고 다음 글에서 로드 구동계를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2007년도에 자전거에 입문을 했을 당시에 제 자전거에 스램 구동계가 달려있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저는 스램 구동계가 처음부터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러나 동호회 참석을 하면 대부분 시마노가 달려있었습니다. 특히 완성차가 아닌 조립 자전거의 경우에는 당연하게 시마노 XTR 구동계로 조립을 했었습니다. 그 당시 MTB 자전거는 앞에는 3단, 뒤에는 9단으로 27단의 구동계가 있었는데 시마노에서 뒤에 10단 기어를 개발하면서 30단(3X10) 구동계 시장을 만들어냅니다. 스램은 뒤따라 30단 구동계를 만들어내지만 언제나 시마노의 판매량과 명성에는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스램 9단 뒷변속기와 3단 크랭크

그러다가 2012년도에 스램에서 획기적인 구동계를 출시하는데요. 바로 1X11 구동계입니다. 뒷기어를 11개로 늘어나는 것은 누구나가 예상을 했지만 앞기어를 3개에서 1개로 줄이는 것은 예상을 뒤엎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라이더들이 저게 가능하겠나? 라는 의구심을 품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앞을 1단으로 줄이면서 생긴 장점이 많았습니다. 일단 앞변속기가 없어도 되기 때문에 무게와 가격에서 유리하고 라이딩 중 발생할 수 있는 트러블이 줄어들게 되며, 산악라이딩에서 장애물을 통과할 때 간섭이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부터 스램의 MTB 구동계가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거기에다가 2016년도에는 뒷기어를 12단으로 늘린 1X12 시스템이 출시하게됩니다. 그러면서 12단 시스템에는 '이글'이라는 이름을 붙입니다.

이미지 출처(www.bike-discount.de/en/sram_xx1-eagle-axs)

이제는 MTB 구동계 시장에서는 시마노보다 스램 구동계가 더 많이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스램 구동계 비교하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XTR XX, XO
XT X9
SLX X7
Deore X5

예전에는 위와 같이 시마노와 스램 MTB 구동계를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 아주 간단했습니다. 가격비교도 쉬웠습니다. 그런데 스램에서 구동계를 11단, 12단, 무선전동 등으로 다양하게 만들면서 이제는 조금 복잡해졌습니다ㅜㅜ

시마노 VS 스램 구동계 비교표(출처 : https://www.tredz.co.uk/help-advice/guides-reviews/buyers-guides/component/drivetrain/mtb-groupsets)

 

위의 표는 우선 참고만 하시고 스램만 보시면 됩니다. 크게 스램 MTB구동계는 SX → NX → GX → XO → XX 순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모델명 뒤에 숫자 1이 붙은 것은 앞기어가 1단 시스템만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독수리 모양이 있는 것은 '이글'을 뜻하고 12단이라는 뜻입니다. 마지막으로 액세스(AXS) 표시가 되어있는 것은 무선전동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선 가격비교를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12단 이글 시스템으로만 가격 비교를 해보겠습니다.(1X12 시스템)

 

이미지&가격 출처 : 지앨앤코(www.glnco.co.kr)

스램의 경우 브레이크는 '아비드'라는 브랜드로 판매 되기 때문에 구동계 등급에 적용할 수 없어서 제외했습니다. 역시 앞변속기와 앞변속레버가 빠지기 때문에 시마노 보다 가격은 싸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 가격은 국내 스램 공식 수입사인 지앨앤코 홈페이지를 참조하였습니다.

 

이전에 시마노 구동계를 설명할 때와 마찬가지로 자전거의 프레임과 나머지 부속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구동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GX 이글이 들어간 자전거와 XO 이글이 들어간 자전거는 대략 110만원 이상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구동계만 다른 모델을 찾기가 쉽지 않아서 일단 가장 비슷하게 구성된 캐년 자전거 사이트를 들어가 보았습니다. 아래 두 모델은 프레임은 동일하고 구동계, 서스펜션 포크, 휠만 다른 모델입니다. 가격차이가 155만원 나는데요. 서스펜션 포크와 휠은 국내에 판매하지 않아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두 모델 가격차이는 구동계 가격차이와 비슷하다고 보여집니다.

출처 : 캐년 바이크 사이트(https://www.canyon.com/ko-kr)

이번 글에서는 스램 MTB 구동계 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처음 자전거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 보시기에 조금 복잡할 수도 있는데 너무 자세히 이해하시려고 하는 것 보다는 구동계 부품에도 등급이 존재하며, 부품 등급에 따라 위에 있는 표를 참고하셔서 등급별 가격차이가 발생한다는 정도만 이해하셔도 샵에서 자전거를 구경하실 때 큰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전거에 대한 지식이 있으신 입문자 분들은 지난 글에서 설명한 시마노 구동계 가격비교하는 법과 이번 글에서 본 스램 구동계 가격비교하는 것을 활용하여 시마노와 스램 두 브랜드를 비교해보실 수도 있으실 겁니다. XT와 GX를 비교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시마노 MTB 구동계 비교하기>

2020/06/26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입문하기] - 자전거 구입 가이드 10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6 - 구동계 등급 이해하기2)

 

자전거 구입 가이드 10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6 - 구동계 등급 이해하기2)

자전거 가격 비교하기6 - 구동계 등급 이해하기(2 - ROAD)  지난 글에서는 자전거 부품 업체인 시마노에 대한 이야기와 MTB 구동계 등급에 대해 이야기 하였습니다. 2018/02/09 -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freewheel.tistory.com

 

다음 글에서는 이번 글에 이어서 스램의 로드자전거 구동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